본문 바로가기
Cardiology

심장 효소 검사(Cardiac Enzymes) 정상 범위

by 맛시 2023. 8. 21.

1. 심장 효소 검사란?

 낮은 산소로 인해 심장 손상 또는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심장은 심장 효소(Cardiac Enzymes)를 방출합니다. 심근 효소 검사는 심장 손상이나 기타 문제를 선별할 때 사용합니다. 흉통이나 협심증 등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시행해서 심장 상태를 판단합니다. 심장 약물 사용 후나 심장 시술이나 수술 후에도 심장의 상태를 판단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. 

 

2. 심장 효소 검사 종류

 

1) CK-MB

정상 범위: 0~5ng/ml

CK는 근육세포에서 에너지 저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입니다. 근육에서 발견되는 M, 뇌에서 발견되는 B 단량체가 있는데 심장 및 골격근에서 모두 발견되는 것이 CK-MB입니다. CK-MB는 심근에 가장 많이 존재합니다. 급성 심근경색 증상 이후 3-6시간 뒤 상승하고, 대략 12-24시간에 정점이 이릅니다.

 

2) Myoglobin

정상 범위: 남자의 경우 <92ng/ml, 여자의 경우 <76ng/ml

심장과 골격근에 존재하고 근조직 손상 시 혈중으로 조기유출됩니다. 골격근 손상이 없는 경우 심근경색증을 의심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됩니다. 흉통 발생 2시간 후 증가하고 6-7시간 뒤에 정점이 이릅니다. MI 후 가장 먼저 상승하여 24시간 이내에 정상화 됩니다. (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)

 

3) Troponin T, I

정상 범위: Troponin T의 경우 <0.1ng/ml, Troponin I의 경우 <0.1~0.3ng/ml

심근에 존재하는 특수한 단백효소입니다. 심근의 손상이 일어나면 Troponin T와 I는 혈중으로 나옵니다. 심근 경색 3~12시간 뒤에 상승하고 24~48시간에 정점에 이릅니다. 5~14일이 지나면 정상화됩니다. 급성 허혈 발생 후 시간이 경과했을 때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. Troponin I 의 경우 CK-MB 만큼 심근 손상을 찾아내는데 민감합니다. 

 

728x90
반응형